<$BlogRSDURL$>
Reading

Hannu Salama: Kosti Herhiläisen perunkirjoitus
Flickr photographs
www.flickr.com
More of my Flickr photos
∙ Current position: Academy of Finland Postdoctoral Researcher, Social and Cultural Anthropology, University of Helsinki
∙ Ph.D. dissertation Neighborhood Shopkeepers in Contemporary South Korea: Household, Work, and Locality available online (E-Thesis publications a the University of Helsinki). For printed copies, please contact me by e-mail.
Contact ∙ Personal
cellularmailmy del.icio.us bookmarks
my photographs at Flickr
Anthropology at U. of Helsinki
Finnish Anthropological Society
Powered by Blogger

Anthropology, Korean studies and that

Savage Minds
Keywords
Golublog
photoethnography
antropologi.info
Solongseeyoutomorrow
Constructing Amusement
Otherwise
Frog in a Well

Often visited

The Marmot's Hole Gusts Of Popular FeelingSanchon Hunjang Mark RussellLanguage hatMuninngyuhang.netSedisKemppinenJokisipiläPanun palsta
Weblog Commenting and Trackback by HaloScan.com


Google this blog
Download Hangul Viewer 2002
Download Hangul Office Viewer 2007

Friday, July 09, 2004

Some messages against the blog block

These are the two messages I've lately posted in two different message boards. The one on the left went to the rep. Chung Moon-hun, whom I chose because he had submitted the law bill to legalize internet contacts with DPRK. The one on the right went to the Science, Techonology, Information and Telecommunication Committee of the parliament, as rep. Chung mentioned it in his (or his assistant's) reply. I've used bits and pieces of the texts I've written about this matter in both, so they are pretty much the same in contents.

정문헌 의원 홈페이지 게시판에다 올린 글

핀란드 헬싱키 대학교 인류학과의 안띠 렙배넨입니다.
정 의원께서 북한인터넷 접속 자유화 법안을 제출하셨는데, 인터넷에 대해서 관심을 많으신 것 같아서 글을 올립니다. 한국에 큰 관심을 갖고 있는 외국인으로서 법안을 정말 추천하고 싶습니다.

글을 올린 까닭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참한 죽음을 당한 김일선씨의 살해현장에서 찍은 비디오의 유포를 한국단국들은 단속함으로서 비디오하고 아무런 상관이 없는 블로그사이트들은 무차별적으로 봉쇄됐습니다. 봉쇄는 정보통신부에서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비디오를 유포하려는 것은 정신이 나간 인간이 하는 짓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 때문에 도메인을 완전히 차단하는 것은 정보,언론의 자유의 입장에서 납득할 수 없습니다. 이 봉쇄는 한국인들한테 인터넷상에서 잘 보이지는 않지만 국내사이트 가입이 안 되는 외국인이나 한국에서 외국의 수많은 블로그사이트들을 접속하려는 사람들이 불편이 아주 큽니다. 지금 한국에서 접속이 안 되는 곳은 적어도 blogspot.com, blogs.com, typepad.com일 겁니다.

개인적으로 블로그 봉쇄의 기대하지도 못 하고 실망이 큰 결과는 한국을 연구하는 사람으로서 학술활동과 학술교류를 위해 만든 블로그사이트가 지금 한국에서 접속이 불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김선일 비디오"의 유포를 과잉단속함으로서 미래지향적인 정보정책을 추진해 오던 한국 당국들은 한국의 선진적인 정보통신국가 이미지를 상당히 퇴진시키고 말았습니다. 억울한 죽음을 당한 개인의 명예를 지키는 것은 중요하지만 한국과 바깥세상을 연결하는 한 가지의 링크를 무차별적으로 막는 것은 잘못된 결단입니다.

한국의 민주화가 손꼽을 만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데에 정보통신 기술과 문화는 하나의 중요한 역할을 했었지만 이러한 과대한 관료적인 수단은 한국의 사회발전과 국제교류의 큰 지장일 수밖에 없습니다. 한국의 인터넷과 관련된 긍정적인 이미지가 중요할 만큼 이러한 봉쇄정책으로 인한 상실이 클 것입니다. 민주국가가 아닌 중국이 생각나는 것은 한국을 아끼는 사람으로서 정말 불편한 것이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

정 의원님, 저희를 한국과 블로그으로 인터넷 교류를 자유로이 할 수 있게 도와 주십시오.의원활동에 많은 성공을 빕니다.

안띠 렙배넨 드림.헬싱키 대학교 인류학과
http://www.helsinki.fi/people/
antti.leppanen
http://hunjang.blogspot.com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의 홈페이지에 올린 글

위원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핀란드 헬싱키 대학교 인류학과의 안띠 렙배넨입니다.한국에서 지금 실시되고 있는 무차별적인 <블로그>도메인들의 봉쇄에 대해서 글을 올립니다. 억울하고 끔찍한 죽음을 당한 김일성씨의 살해현장에서 찍힌 비디오를 어떤 정신나간 인간들이 자기의 블로그를 통해서 유포하려고 했는데, 이것을 막기 위해서 한국 정보통신부는 blogspot.com, blogs.com, typepad.com같은 인기가 큰 블로그도메인들은 지금 한국에서의 접속을 완전히 차단했습니다. 물론 그러한 비디오를 유포하는 것은 납득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 때문에 도메인을 완전히 봉쇄하는 것도 올바른 수단이 아닐 겁니다. 이 블로그 차단은 한국인들한테 인터넷상에서 잘 보이지는 않지만 국내사이트 가입이 안 되는 외국인이나 한국에서 외국의 수많은 블로그사이트들을 접속하려는 사람들이 불편이 아주 큽니다.

개인적으로 블로그 봉쇄의 기대하지도 못 하고 실망이 큰 결과는 한국을 연구하는 사람으로서 학술활동과 학술교류를 위해 만든 블로그가 지금 한국에서 접속이 불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개인적인 불편보다 훨씬 큰 이슈는 물론 정보와 언론의 자유입니다.

김선일 비디오의 유포를 과잉단속함으로써 미래지향적인 정보정책을 추진해 오던 한국 당국들은 한국의 선진적인 정보통신국가 이미지를 상당히 퇴진시키고 말았습니다. 억울한 죽음을 당한 개인의 명예를 지키는 것은 중요하지만 한국과 바깥세상을 연결하는 한 가지의 링크를 무차별적으로 막는 것은 잘못된 결단입니다.

한국의 민주화가 손꼽을 만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데에 정보통신 기술과 문화는 하나의 중요한 역할을 했었지만 이러한 과대한 관료적인 수단은 한국의 사회발전과 국제교류의 큰 지장일 수밖에 없습니다. 한국의 인터넷과 관련된 긍정적인 이미지가 중요할 만큼 이러한 봉쇄정책으로 인한 상실이 클 것입니다.

위원회의 의원님 여러분, 저희 한국과 블로그로 자유로이 정보를 나누고 통신하고 싶습니다.

안띠 렙배넨 드림.
헬싱키 대학교 인류학과
http://www.helsinki.fi/people/
antti.leppanen
http://hunjang.blogspot.com







Suggestions for corrections and improvements welcome. 고치거나 바꾸었으면 하는 부분이 보이면 덧글을 남기시길 바랍니다. 아니면 프로그쉬를 통해서 글 올리기 안 되면 antti.leppanen달팽이helsinki.fi로 메일 보내시면 좋지요.

Categories at del.icio.us/hunjang:

Comments to note "Some messages against the blog block" (Comments to posts older than 14 days are moderated)

<Blogger Sean> said on 9.7.04 : 

Your doing some good work on behalf of all bloggers. Thank-you for your hard work.

<Anonymous Anonymous> said on 10.7.04 : 

hello

you might be interested on this:

http://club1.shinbiro.com/clb/bbs/sbrClbBbs_View.jsp?bbsid=50359&artno=89959


Write a Comment